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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란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된 유엔 환경개발회의에서 체결한
기후변화협약의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당사국들의 회의를 말하는 것으로, COP는
당사국총회를 뜻하는 ‘Conference of the Parties’의 약자입니다.








기후변화협약은 각국의 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에 대한
국가통계 및 정책 이행에 관한 국가 보고서 작성,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국내 정책 수립·시행,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권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합니다. 이는 전 세계가 함께 모여 막대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약속할 수 있는 유일한 글로벌 공식 국제외교회의입니다.








여기에서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들이 모여 협약의

이행을 검토하고 이에 필요한 결정을 내립니다.

실제로 주요국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합의한

1997년의 ‘교토의정서’, 197개국에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1.5도 이내로 제한하자고 합의한 2015년의

‘파리협정’은 각각 COP3과 COP21에서 체결됐습니다.







파리기후변화협약은 2020년 만료되는 교토의정서를

대체해 2020년 이후의 기후변화 대응을 담은 국제

협약으로, 장기 목표로는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2℃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키로 하고,

‘1.5℃ 이하로 제한하기 위한 노력을 추구’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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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망 중립성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망 중립성(Network Neutrality)이란 통신사 등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가 특정 콘텐츠나 인터넷 기업을
차별·차단하는 것을 금지하는 정책입니다. 즉 모든 콘텐츠를
동등하고 차별 없이 다뤄야 한다는 원칙으로, 망을 보유하지 않은
사업자도 같은 조건으로 망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망 중립성에 따르면 통신사가 망에 흐르는 합법적 트래픽을
차단하거나 또는 지연하거나 우선 처리할 수 없도록 합니다.
이것은 이용자 정보 접근권을 제고하고 인터넷·콘텐츠 산업의
성장과 이용자 후생 증진을 도모하기 위함에 목적이 있는데요.
망 중립성은 세계 인터넷 생태계에서 통용되는 기본 규범입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세계 195개국을 조사한 결과
2018년 기준 159개국이 망 중립성 원칙을 도입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기술 진화와 관련하여 망 중립성 원칙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5세대(5G) 통신 시대 진입으로
망 중립성 원칙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요구가 거세졌습니다.







자율주행차, 스마트 팩토리 등 모바일·인터넷 이외 융합

서비스가 등장함에 따라 각 서비스 최적화에 통신망의

차별적 사용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망을

논리적으로 쪼개서 각각의 데이터 서비스에 독립적

네트워크 자원을 할당하는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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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BCG 매트릭스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BCG 매트릭스(BCG Matrix)란 보스턴컨설팅그룹에 의해
1970년대 초반 개발된 것으로,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하나의 기본적인 분석 도구로 활용되는 사업 포트폴리오
(Business Portfolio) 분석 기법입니다. 이는 자금의 투입, 산출
측면에서 사업(전략사업 단위)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파악합니다.








그 후 이 상황에 적합한 처방을 내리기 위한 분석 도구입니다.
BCG는 기업이 사업에 대한 전략을 결정할 때 '시장점유율'
(Market Share)과 '사업의 성장률'(Growth)을 고려한다고 가정합니다.
'성장-점유율 매트릭스(growth-share matrix)'라고도 불리며,
산업을 '점유율'과 '성장성'으로 구분해 4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X축을 '상대적 시장점유율'로 하고, Y축을 '시장성장률'로 합니다.
미래가 불투명한 사업을 물음표(Question Mark), 점유율과 성장성이
모두 좋은 사업을 스타(Star), 투자에 비해 수익이 월등한 사업을
캐시카우(Cash Cow), 점유율과 성장률이 둘 다 낮은 사업을
도그(Dog)로 구분했는데요. 그 각각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타(Star) 사업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 높아서 계속

투자를 하게 되는 유망한 사업입니다.


캐시카우(Cash cow) 사업
점유율이 높아서 이윤이나 현금흐름은

양호하지만 앞으로 성장하기 어려운 사업입니다.


물음표(Question Mark) 사업
신규 사업.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과

높은 성장률을 가진 사업으로 많은 투자금액이 필요합니다.


개(dog) 사업
더 이상 성장하기 어렵고 이윤과 현금흐름이 좋지 못한 사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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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몰누피라비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몰누피라비르란 미국 제약사 머크(MSD)와 리지백바이오가
개발한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입니다. 이는

리보뉴클레오사이드 유사체(ribonucleoside analog)로,
코로나 감염을 일으키는 SARS-CoV-2를 포함한 여러

RNA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치료제는 경증, 중등증 환자가 중증으로 악화하는 것을

막아 단계적 일상 회복 상황에서 병상 부담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19가 확진된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MSD는 증상이

심하지 않은 코로나19 환자에게 몰누피라비르를 투여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입원·사망 위험이 50% 줄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올해 8월부터 시행한 임상 3상시험의 중간 결과로,
이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임상 환자 모집을 멈추고
긴급사용승인 신청을 하도록 허용했습니다. 동물실험에선
예방과 치료는 물론 전파 차단 효과도 확인됐습니다.







백신은 확산을 막는 방패로, 확진자를 줄이고 치사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미 감염된 사람에겐 효과를

내지 못합니다. 먹는 약이 개발되면 인류는 코로나19와

싸울 수 있는 강력한 창을 갖게 됩니다. 경증 환자에게

바로 투여해 증상을 줄이고 항체 치료제 등을 보완 치료에

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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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파력발전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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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력발전(wave power generation)이란 바닷물결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새 청정에너지로, 부표, 등대

등의 소전력용 및 해양 관측, 해저석유 채굴의 타워용,
낙도해안 등에서 이용되는 에너지입니다. 즉 이는 파도의
상하운동 에너지를 이용해서 동력을 얻어 발전하는 방법입니다.








파력발전은 간만의 차를 이용한 조력발전과 구별되는데요.
파력발전은 입사하는 파랑에너지를 원동기의 구동력으로
변환하여 발전하는 것으로, 파랑에너지를 흡수하는 방법은
진동수주(OWC)-공기터빈 방식이 가장 유망한 것으로 꼽힙니다.
파력발전에 관한 연구는 여러 나라에서 수행되어 왔습니다.









파력 에너지를 이용한 파력발전에 관한 연구는 1973년
제1차 석유파동 이후 전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 모았으며,
파력자원이 풍부한 일본, 영국, 노르웨이 등에서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현재 약 50여 종의 파력발전장치가 고안되어

있으며, 소형 파력발전 부이는 개발되어 이미 상용화되어 있습니다.







이는 작동원리에 따라 가동물체형, 진동수주형, 월파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파력발전은 태양광이나 풍력에 비해 날씨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24 시간 작동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인데요.
기존에는 미국을 비롯한 영국 등 일부 EU 국가만 기술을 확보했으나
연구 끝에 최근 우리나라도 이러한 흐름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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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귀족마케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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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족마케팅(Noblesse Marketing)이란 소수의 상류층에게
차별화된 명품을 마케팅하는 것을 의미하며, VIP 고객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20%의 소비자가 매출의 80%를 담당한다'라는 원칙에서
비롯되었으며 로열 마케팅(royal marketing)이라고도 불립니다.








처음 로열층 고객들을 위해서 귀족마케팅의 정의가

만들어진 것은 의류 브랜드였습니다. 패션 브랜드들은

각자 자신의 브랜드 제품의 기프트 박스, 매장 인테리어

모두 블랙 컬러로 데코레이션 하였고, 특별한 VIP를

위해서 '블랙라벨' 이란 라인을 따로 만들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컬러 블랙은 로열층과 고급스러움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이에 인터넷 귀족주의 전략을 앞세운 사이트들도 등장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귀족 마케팅은 철저한 신분확인을 통해 선발한
특정 계층의 회원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고급와인 · 패션 · 자동차 등
상류층을 위한 정보와 귀족 커뮤니티 · 사이버 별장 등 인터넷 멤버십
서비스와 오프라인의 사교 공간 등을 차별화하여 제공합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신분 상승의 욕구를 자극하고
계층 간 차별화를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합니다.
귀족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단지 비싸거나, 최첨단이거나,
희소하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소비자들이 그 가치
이상의 것을 느낄 수 있어야 귀족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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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효율적 시장 가설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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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 시장 가설이란 시장을 둘러싼 모든 정보가
지체 없이 금융자산 가격에 반영되는 효율적 시장에서는
시장 평균 이상의 수익을 얻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설입니다. 상품에 대해 얻을 수 있는 모든 정보가

빠르게 가격에 반영되는 효율적 시장에서는 합리성을

가진 투자자들이 이를 고려하여 움직입니다.








따라서 이는 장기적으로 시장 평균 이상의 수익을 얻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가설입니다. 이 가설은 미국의 경제학자인
유진 프랜시스 파마(Eugene Francis Fama)가 주장했습니다.
본질적으로 효율적 시장은 제품의 동질성과 상호 간의

대체성이 있는 시장을 말하는데요.









반영되는 정보의 범위에 따라 약성 효율적 시장, 준강성

효율적 시장, 강성 효율적 시장으로 구분됩니다. ‘약성 효율적

시장’은 현재의 시장가치가 과거의 추세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가치에 대한 과거의 역사적 자료를 분석한다고

하더라도 정상 이상의 수익을 획득할 수 없는 시장입니다.







그리고 ‘준강성 효율적 시장’은 어떤 새로운 정보가

공식적으로 공표되는 즉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시장가치에

반영되는 시장입니다. 마지막으로 ‘강성 효율적 시장’은

공표된 것이거나 공표되지 않은 것이거나 어떤 정보도

이미 시장가치에 반영되어 있는 시장을 말합니다. 따라서

내부정보를 사용함으로써 초과수익을 실현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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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루핑효과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루핑효과(looping effect)란 사람들이 평소 관심을
보이지 않던 특정 사실이 매스컴을 통해 보도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새로운 사실로 받아들이며 그에 대해
영향을 받고 확대되는 현상을 지칭한 용어입니다. 이는

캐나다 이안 해킹(Ian Haking) 교수가 언급했는데요.








'만들어진 사람들'(Making Up People)이라는 그의 논문에서
해킹 교수는 언론이 현실을 보도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언론이 보도한 현실이 또 다른 현실을 만들어낸다며,
언론의 책임의식과 신중한 보도 태도를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자연과학과 다른 인간과학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인간과학에서 이전에 없었던 인간에 대한 새로운 범주,
즉 새로운 인간종을 만들어내면 그러한 범주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만들어지며, 이렇게 만들어진 사람들은 다시
해당 과학 지식을 정당화하거나 변화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요소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만들어냅니다.







예컨대,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고 젊은 이들의
자살현상이 확산된 것은 소설이라는 매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베르테르 효과에 대해 언론이라는 매체를 통해 자극적이고
지속적 보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이 사실을 접한 사람들이
이를 인식하게 됨으로써 더욱 확산되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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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매니페스토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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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페스토(manifesto)란 선거와 관련하여 유권자에게
추진 일정과 예산 확보의 근거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공약을 지칭합니다. 매니페스토의 어원은 라틴어의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에서 나온 말로 당시에는

'증거'의 뜻으로 쓰였습니다.








이 말이 이탈리아어로 들어가 마니페스또(manifesto)가

되어 ‘과거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매니페스토가 일반적인 공약과 다른 점은 구체적인
실천방안, 우선순위, 예산방침까지 제시한다는 것입니다.








메니페스토의 평가 기준으로는 공약의 구체성(specific),
검증 가능성(measurable), 달성 가능성(achievable),
타당성(relevant), 기한 명시(timed)의 5가지가 있는데요.
이 5가지의 영어 첫글자를 따서 '스마트(SMART) 지수'로써
공약을 분석 및 평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 공약의 지속성(sustainability), 자치력 강화(empowerment),
지역성(locality), 후속조치(following)의 첫글자를 딴 셀프(SELF)

지수도 평가의 기준으로 삼습니다. 이를 통하여 선거에 승리한
정당이나 후보자에게 이행에 대한 책임을 물음으로써
이행 정도에 따라 다음 선거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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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게임스톱 쇼크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게임스톱 쇼크(GameStock shock)란 미국 개인투자자들이
공매도가 많은 게임스톱 주식을 집중 매수해 주가가
급등하자 이를 공매도한 헤지펀드들이 예상 밖의
주가 폭등에 따른 손실을 메꾸기 위해 다른 주식들을
대량 매도하면서 시장이 크게 빠진 현상을 말합니다.








2021년 1월 28일 미국 증시에서 게임스톱 주가는
이날 하루에만 133.41% 폭등한 345.40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2021년 들어서만 1500% 폭등했는데요.
또 ‘제2의 게임스톱’으로 지목된 영화관 체인 AMC

엔터테인먼트홀딩스 주가는 이날 하루 동안 300% 넘는

기록적인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두 종목의 주가 폭등은 공매도에 따른 숏 스퀴즈

(short squeeze,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공매도했으나,

주가 상승으로 손실이 발생해 주식을 집중 매수하는 것)

때문입니다. 개인들이 공매도가 많은 종목들을 공격해

주가를 올리자 헤지펀드들이 공매도로 맞서왔는데요.
하지만 개인들의 계속되는 매수세를 이겨내지 못해 주가가 치솟았습니다.









그러자 헤지펀드들이 급기야 숏스퀴즈로 몰릴 수밖에
없게 된 것입니다. 한편, 이 과정에서 헤지펀드들은
마진콜(손실이 커져 추가증거금을 내야 하는 것)에 내몰리고
공매도 물량을 갚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회사주식을
매도함에 따라 미국 금융시장을 요동치게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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